교육부, 국립교대, 학교 간의 협력

싱가포르의 교육 시스템

말레이 반도 끝자락에 위치한 면적 719.1㎢, 인구 약 560만 명의 작은 도시 국가 싱가포르는 교육을 미래 국가 건설의 가장 중심에 두고 강력한 교육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큰 노력을 하고 있다.

전 세계 다른 나라의 교육 관계자들이 매년 싱가포르 교육부(이하 ‘교육부’)와 유일한 교사 교육 기관인 난양공과대학교 국립교대(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Singapore, 이하 ‘국립교대’) 그리고 로컬 학교들을 방문하고 있다는 사실은 싱가포르 교육시스템의 우수성을 확인하는 또 다른 지표다.

특히, 교육부는 미래 교육 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그것을 담당하는 교사 교육을 위해 국립교대와 로컬 학교들(Primary, Secondary School and Junior College)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하여 최고의 시스템을 지원한다.

교사가 되는 길

교육부의 엄격한 심사를 거친 학생들은 국립교대에 입학하기 전 6개월에서 1년간 훈련받지 않은 계약직 교사로서 로컬 학교들에 고용되어 복무를 수행한다. 교사라는 직업이 실제로 그들에게 적합한 지 좀 더 세부적인 부분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계약직 교사직을 성공적으로 마친 학생들에겐 국립교대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이들은 학생-교사로서 대학을 다니는 동안 등록금을 면제받을 뿐만 아니라 각각 Diploma(Dip)와 Degree(Deg) 그리고 Post-Graduate Diploma in Education(PGDE) 프로그램별로 싱가포르의 교육 공무원 연봉 체계의 기준에 따라 월 1,600불에서 2,100불(Dip, Deg 프로그램) 또는 3,100불에서 3,500불(PGDE 프로그램)을 월급으로 받는다.

싱가포르가 교육 분야에 특히, 교사의 질 관리를 위한 교사 교육에 얼마나 많은 투자를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교육부는 학생-교사가 국립교대를 졸업한 이후 현장에 교사로 배치되어 학생들을 가르칠 때 발생할 어려움을 예측하고 그것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국립교대, 로컬 학교들과 긴밀히 협력한다.

싱가포르의 학생-교사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국립교대를 다니는 동안 로컬 학교들에 배정받아 2학년 1학기 직전에는 2주간의 학교 경험(School Experience, SE), 3학년 1학기 직전에는 5주간의 교육 보조(Teaching Assistantship, TA), 4학년 1학기 직전에는 5주간의 교육 실습 1(Teaching Practice 1, TP1), 4학년 2학기 직전에는 10주간의 교육 실습 2(Teaching Practice 2, TP2)를 수행한다.

국립교대의 교수들은 학과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1인당 평균 3~4명의 학생-교사 교육 실습을 지도하고 있으며 교육 실습 학교의 교장, 부교장 그리고 실습 부장과의 협의를 거쳐 학생-교사의 교육 실습 성과에 대한 최종 평가와 성적을 낸다.

다음 <표 1>은 싱가포르 학생-교사의 교육 실습 일정표이다.

싱가포르 교사의 체계와 역할

필자의 연구 관심은 초등교육에서 발생하는 현상들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다. 그래서 싱가포르 국립교대에서 근무를 시작한 2011년 전 필자는 한국에서 여러 초등 교사들과 예비 교사들을 만나 우리나라의 초등 교사들과 예비 교사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 구조들에 대해 대화할 기회가 많았다.

우리나라의 초등 교사들은 전 교과를 가르치지만, 싱가포르의 초등 교사들은 전 교과를 가르치지 않는다. 싱가포르의 학생-교사는 국립교대에 재학하는 동안 하나의 전공과 또 다른 하나의 복수 전공을 선택해서 전공과 복수 전공에 필요한 교과목을 이수한다.

이들이 국립교대 졸업 후 현장에 초등학교 또는 중등학교의 교사로 배치되면 전 교과가 아닌 각각 두 개의 교과를 가르친다.

또한 싱가포르는 한 학급에 두 명의 담임 교사를 배치한다. 경력이 많은 교사와 경력이 많지 않은 교사를 한 학급의 공동 담임 교사로 배정하여 경력이 많은 교사는 경력이 많지 않은 교사의 멘토 역할을 한다.

이들은 각각 주담임과 부담임 교사로서 학생들의 생활 지도뿐만 아니라 직접 인성교육(성 교육과 사이버 건강 교육 포함)을 담당한다.

교사의 실패는 교육의 실패다

싱가포르 정부는 교육 영역처럼 국가 발전에 있어 정말 중요하다고 여기는 부문을 철저히 조사하고 검증을 거쳐 미래 사회의 요구를 미리 내다보고 예측하여 예산을 지원한다.

사회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교육 환경이 사회 변화의 속도보다 늦어지면 그 사회의 장래는 그리 밝지 않다. 그 중심에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자리하고 있다. 이것은 교사 개인의 이슈로 볼 것이 아니라 교사 교육 시스템의 문제로 보아야 한다.

교사는 수능 성적이 좋다고 감당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다. 다시 말해, 교사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직업이 아니며 어렵고 힘든 직업이다. 교사라는 직업에 특별한 소명 의식 없이,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없이, 훌륭한 인성의 바탕 없이, 발을 들여놓았다가는 오래 못 가 실패하기 마련이다.

교사의 실패는 국가 교육의 실패로 이어진다. 교사의 실패가 단 한 명이라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싱가포르의 교육 철학이 견고한 교사 교육 시스템을 자리 잡게 하였고, 지금도 여전히 교육 현장의 변화를 추구하는 싱가포르의 교육부, 국립교대 그리고 로컬 학교 간의 협력은 싱가포르 정부가 교육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몸소 느끼게 해준다. 작지만 강한 나라 싱가포르, 이 나라의 장래는 매우 밝다.